김재원 예결위원장 등 만나
특별지원사업 추가 반영 요청
TK 의원들도 “최선 다할 것”

“이번 추가경정예산(추경)은 포항지진이 핵심이다. 대구·경북(TK) 지역 의원들이 모두 합심했으면 좋겠다.”

추경 협조를 위해 11일 국회를 찾은 이철우 경북지사는 대구·경북(TK) 의원들을 만나 포항지진 추경 예산 확보에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인 김재원(상주·군위·의성·청송), 김석기(경주), 정태옥(대구 북갑), 김정재(포항북) 의원, 장석춘(구미을) 경북도당위원장 등을 한국당 TK예결위원들을 만나 추경 예산 포항지진대책 관련 특별지원사업을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건의했다.

이날 회동에서 이 지사는 TK의원들에게 포항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정부 추경에 신규 건의한 사업 등의 증액을 요청했다. △지진피해지역 ‘도시재건 기본계획 및 주택정비 계획’수립 용역 60억원 △흥해 공공임대주택 건립 350억원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 내 임대전용 산업단지 조성 350억원 등이다. 이 지사는 “(포항지진) 예산이 포함된 것도 있으나 추가할 사업도 있다”며 “이번 추경은 포항지진이 핵심”이라고 강조했고, 김재원 위원장도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정재 의원도 “추경이 재난 대응을 위한 것이고 포항 지진 예산도 이미 포함돼 있어, 지역으로서는 좋은 기회”라며 “포항 예산을 위해 예결위에 왔으니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태옥 의원은 “타 지역 의원들에게 빌미를 주지 않도록 항목을 세부적으로 분류할 필요가 있다”며 “경주도 지진 피해를 입은 만큼 포항과 같이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또 포항지진 피해복구지원 건의를 위해 이종구 산자중기위 위원장을 만나 포항지역의 심각한 지진 피해상황과 이재민들의 주거불안으로 인한 고통 등을 설명하고 조속히 포항지진특별법을 제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 지사는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국비확보가 절실한 당면과제인 만큼 국비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는 물론 관계기관에 언제든지 달려갈 것”이라며 “경북도 모든 공직자는 지역현안 해결과 국비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