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대표는 10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거짓말 논란과 관련해 “수임에 관여하지 않고 (변호사에 대한) 단순한 정보제공에 관여한 정도라면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검사 출신인 홍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변호사법은 수임에 관해 소개·알선·유인하는 행위를 처벌하는 조항”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홍 전 대표는 또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서 강연 직후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정국 때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한국당 의원들이 대거 고발된 점을 거론하며 “국회의원들이 출석을 거부한다고 기소를 못 할 것 같으냐. 조사 안 해도 기소할 수 있다”며 “동영상이 확보돼 있다. 참고인, 증인 조사를 한 뒤 법정 가서 따지라며 기소하면 당이 어떻게 할 것이냐”고 비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가 취임할 경우 패스트트랙 정국 당시 국회 선진화법 위반으로 고발된 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이는 윤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한 한국당 지도부의 대응 전략을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이어 “‘검찰총장으로서 정치적 사건에 개입할 것이냐, 중립을 지키는 것이 옳지않느냐’라고 하며 윤 후보자에게 족쇄를 채웠어야 했다”며 “그래야 고발된 의원들이 살아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고발된 의원 59명에 대해 지도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홍 전 대표는 “친박(친박근혜) 1중대, 2중대 갖고 선거가 되겠느냐. 당이 보수 대통합을 한다면서 친박들을 만나고 다니는데 그게 보수 대통합이냐”라며 사실상 황교안 대표를 비판했다.

다만 홍 전 대표는 강연에서 ‘황교안 대표 체제에 대해 평가해달라’는 질문에 “잘못 답변을 했다가 문제가 커진다”며 발언을 삼가면서도 “황 대표는 정치 초년생이고, 나는 (정치를) 24년 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 홍 전 대표는 “지금 일본이 경제보복을 하기 시작하면 외환위기 이상 가는 대혼란이 온다”며 “일본의 경제 규모가 우리의 3배를 넘는다. 일본은 협력대상이지 배척 대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