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갈등 수습 위해 불가피하게 국무총리실 조정”
대정부 질문 첫날

이낙연 국무총리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 출석해 자유한국당 주호영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정부 질문 첫날인 9일, 자유한국당 소속 대구·경북(TK) 의원들은 영남권 신공항 문제와 북한 목선 삼척항 입항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쳤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이날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낙연 국무총리를 향해 “10년 이상 극심한 갈등 끝에 정리된 영남권 공항을 PK민주당 소속 단체장들이 이전의 약속을 뒤집으면서 몽니를 부리고 있다”면서 “국제최고전문기관인 ADPi에서 김해공항 확장안 818점, 가덕도 581점으로 무려 237점이나 차이가 났음에도 김해공항 확장안을 불복하고 가덕도를 추진하고 있다”고 따졌다.

그러면서 그는 “총리실에서 재검증을 한다고 하지만 이들보다 더 전문가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재검증하겠느냐”고도 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필요하면 국외 전문가를 불러 공정하고 과학적으로 (김해신공항 확장안) 결정이 옳은지, PK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의 주장이 맞는지, 국토부 입장이 옳은지 검증하겠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갈등이 이미 표면화됐기에 수습을 위해 불가피하게 국무총리실이 조정해야겠다는 생각”이라며 “검증은 검증일 뿐 그 다음의 목표가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주 의원은 또 “이번 재검증은 나쁜 선례를 남기는 것이다.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TK를 버리고 총선에서 PK표를 얻어서 재집권하거나 가덕도가 불가능하지만 선거때까지만일도 이를 통해 표를 얻겠다는 것이 TK에서 보는 판단”이라며 “만약 김해공항 확장안이 취소된다면 걷잡을 수 없는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는 점을 미리 말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방부 차관 출신의 백승주(구미갑) 의원은 정부가 북한 목선 사건을 의도적으로 은폐·축소했다고 주장했다.

백 의원은 “5, 6월만 해도 북한 어선 270여 척이 NLL 동해선을 넘어 어업 활동을 했다. 남북 군사합의서 이전에는 이런 일이 없었지만 북한어선이 동해 바다와 서해 바다를 제 바다처럼 고기 잡이를 하고 있다”며 군의 경계 실패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북한 목선 사건과 관련해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이 엄중 경고를 받았다는 건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한 셈”이라며 “진상조사를 새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