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나노기술 여성용품 기부행사
‘모국 방문 가족 항공권’ 전달

경북도는 늘어나는 다문화가족이 도내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생활용품 지원, 모국방문 지원 등이다.

경상북도는 8일 오전 도지사 접견실에서 (주)톱텍의 이재환 대표, (주)레몬의 김효규 대표, 장흔성 경상북도다문화가족지원센터장이 참석한 가운데 결혼이민여성에게 나눠줄 여성용 위생용품인 신소재 고급생리대 기부 행사를 가졌다.

이번에 기부하는 물품은 첨단 나노기술을 최초로 적용한 고급 생리대 97만 5천여 개로 도내 시군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결혼이민여성 1만3천여 명에게 전달된다.

2012년에 설립된 (주)레몬은 5년간 500억원의 연구비를 투입해 나노 멤브레인 생산기술을 확보하고, 미국 기업과 3년간 독점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경북의 강소기업으로 신소재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장을 열어가고 있다. (주)레몬의 모기업인 (주)톱텍은 구미시 4공단에 본사를 두고 있는 지역 기업으로 1992년 설립된 이래 디스플레이, 반도체, 자동차부품 제조장비사업과 신성장동력 사업군인 태양광 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와 구미시는 지난해 12월 (주)레몬과 구미 공장증설 투자와 관련해 고용창출 200명, 투자금액 1천200억원, 나노멤브레인 제조를 위한 설비를 증설하는 내용의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어, 오후에는 도청 다목적홀에서 이철우 도지사, 도기윤 농협경북본부장, 다문화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 모국항공권 전달 및 환송’행사를 가졌다.

지원대상은 총 26가구 102명으로 입국 3년 이상된 결혼이민여성 가운데 농업종사, 결혼기간, 자녀 수, 시부모 부양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으며 결혼이민여성 본인은 물론 배우자와 자녀들도 함께 방문할 수 있도록 가족 왕복항공권과 가구당 70만원의 체재비도 지원받는다. 다문화가족지원은 지난 2007년부터 농협재단이 지속적인 지원활동을 해오고 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