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8일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소재로 반일감정을 부추겨 정치적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정부와 여당이 이미 지난해부터 예고됐던 일본의 조치에 대해 제대로 된 국익 보호 방안을 내놓거나 외교적 해법을 찾는 대신 국민 분노를 끌어올려 지지세력 결집만 꾀하는 것 아니냐는 입장이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에서 부랴부랴 특별위원회를 만든다 하는데 의병을 일으키자는 식의 감정적 주장을 내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 시점에서 국민의 반일감정을 자극하는 게 국익에 도움이 되겠느냐”고 반문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 정책실장은 보복을 충분히 예상했다면서 정작 대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금융위원장은 일본이 돈을 거둬가도 다른 데서 빌리면 된다고 이야기 한다”며 “(정부의 말과 달리) 전혀 현실적이지 않은 수입선 다변화나 소재 부품 국산화가 지금 당면한 위기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여당이 보여주는 모습에 무책임한 부분이 있어 걱정스럽다”며 “특히 초강경 대응책을 이야기하면서 사실상 반일감정 부추기고 이를 정치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역사갈등을 경제보복으로 가져가는 일본 정부의 행태나 반일감정을 자극해 되갚겠다는 여당이나 모두 한일관계의 원만한 발전 막고 있다”며 “일본 (참의원) 선거가 끝나는 대로 긴급의회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국회 산업자원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장인 한국당 이종구 의원은 일본이 이번 사태의 원인으로 주장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에 대한 특별법 제정을 해결책으로 제안했다. 이 의원은 “징용피해자들이 직접 (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한국 정부가 맡아 처리하는 방안을 연구해보겠다는 식으로 신호를 보내고, 그 후에 특별법 같은 것을 만들어 이것을 처리하면 어떻겠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기업들에 피해가 실제로 발생할 경우 우리 정부로서도 필요한 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그 피해가 어떤 피해인지 알기나 알고 하시는 말씀인가. 기업인들이 죽어간다”라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게으른 농부가 낮잠을 자다 자기 집에 도둑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담만 넘어봐라’, ‘방에 들어가기만 해봐라’, ‘물건을 들고나오기만 해봐라’ 그러다가 도둑이 물건을 들고 나가니까 ‘다음에 또 오기만 해봐라’ 하고 그냥 잤다던데 딱 그 꼴”이라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