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 의원, 황영철 의원
자유한국당은 오는 5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후보자를 선출하기로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일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공지문에서 “5일 오전 9시 국회 본관에서 예결위원장 후보자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국회 예결위원장은 한국당 몫이다. 한국당은 지난해 20대 후반기 원 구성 당시 20대 국회 마지막 1년의 예결위원장으로 황영철(3선) 의원을 내정했으나, 김재원(3선) 의원이 현재 경선을 요구함에 따라 경선이 치러지게 됐다.

한국당 관계자는 “오늘 예결위원장 경선 공고를 내고 당헌·당규에 따라 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후보자 등록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두 의원이 모두 예결위원장 경선 후보로 등록할 경우 오는 5일 의총에서 경선이 실시될 전망이다.

황 의원은 “제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논의 당시 의총에서 추인된 사안을 번복시킨 경선 결정은 원칙을 저버린 부당한 사례가 될 것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다”며 “경선 참여 여부를 포함한 거취를 고심하고 있으며, 추후 입장을 정리해서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당헌·당규상으로 복수의 후보가 있으면 경선을 해야 하며, 원내대표도 아무런 권한이 없다”며 “과거 합의라는 것은 참여할 수 있는 구성원이 모두 참여해야 하는데 당시 저는 연락도 받지못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황 의원이 경선 후보 등록을 포기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국당이 예결위원장 후보자를 확정하면 국회는 추후 본회의를 열어 무기명 투표로 예결위원장을 선출한다. 새 예결위원장은 선출과 동시에 정부가 제출한 국민 안전 및 경기 대응을 위한 6조7천억원 규모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심의에 나설 예정이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