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일 일본이 반도체 제조 핵심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하자 일제히 유감과 우려를 표명했다. <관련기사 11면>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 조치라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과거 전쟁범죄에 대한 부정이며 국제사회의 인권과 양심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일본 정부의 보복성 무역 조치는 발전적 한일관계를 수립하는 것을 더 어렵게 할 뿐”이라며 “최악의 한일관계라는 경제적 외교적 위기를 초래한 정부의 외교 참사”라고 주장했다. .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졸렬한 경제 보복은 결코 용납될 수 없다”며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충분히 예견 가능했던 것이었는데도 정부는 예방 조치도 하지 않은 채 사실상 외교가 실종됐다”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본은 미래지향적 양국 관계를 위해 문제를 확대하지 않기 바란다”며 “정부는 국익을 최우선으로 또 전략적 사고로 문제 해결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사실상 보복에 가까운 조치로 대단히 치졸한 방식”이라며 “역사에 대한 일말의 반성도 없는 모습으로 치졸한 보복 조치를 당장 거둬야 한일관계에 조금이나마 개선 여지를 둘 수 있다”고 강조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