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
해양 업무 확장, 사고대응 강화

세월호 참사 이후 해양교통안전 강화를 위해 추진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1일 공식 출범한다.

해양수산부는 1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출범식을 갖는다.

해양안전공단은 기존 선박검사·여객선 운항관리 업무를 하는 선박안전기술공단을 확대·개편해 조직됐다.

세월호 참사 이후 바다에서도 육상의 한국교통안전공단과 유사한 안전관리 전담기관 설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에 따라 지난해 12월 국회에서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법이 통과됐다.

선박안전기술공단은 선박검사와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업무에 집중했지만, 신설 공단은 해양교통안전 전문방송 추진, 해양교통환경 분석 및 각종 대책 수립, 안전 교육·홍보 등으로 업무를 확장한다.

공단은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겠습니다’라는 사명(미션)과 함께 ‘기관 출범 후 10년 내 해양사고 50% 저감’이라는 목표를 제시했다.

공단은 ‘해양안전문화 정착’을 실천 과제로 삼아 해양안전 실천 운동과 체험형 안전 교육, 해상활동 관련 안전 콘텐츠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2024년 개국을 목표로 ‘TBN 교통방송’과 같은 해양교통안전 전문방송국 설립도 추진한다.

아울러 안전한 바닷길 조성을 위해 해상교통량, 기상 등 정보 기반 맞춤형 안전정보를 제공하고 연안 항로 안전성을 평가해 선박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계획이다.

여객선 운항관리와 선박검사 업무도 고도화한다. 드론, 사물인터넷(IoT) 등을 활용한 첨단운항관리기법을 도입하고 24시간 상황실 운영, 여객선사 역량지원 등 사업도 추진한다.

해양사고 예방 전담기구를 운영하며 노후선박 등 해양사고에 취약한 선박을 찾아가 점검하는 서비스도 확대한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