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공업 등 3개 업체와 MOU
민선 7기 들어 총 10개사 유치
경제 활기·일자리 창출 효과

[영천] 영천시에 기업 투자가 러시를 이루고 있다.

영천시는 기업친화적인 정책과 인센티브 제공을 위한 조례개정 등 적극적 기업유치 전략을 펼쳐 민선 7기 들어 10개사 767억원 규모의 기업 투자유치를 이끌어 냈다.

시는 지난 28일 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주)한일공업, (주)신원금속, 대박가운 등 3개사와 190억원 규모의 투자협약(MOU)을 체결해 또 다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어고 있다.

이중 (주)한일공업은 농업용 기계 전문 제조업체로 동종업계 내수시장 매출 1위에 올라 있으며, 일본 산요, 얀마社 등에 납품하는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다. 이 회사는 호주, 일본, 북미시장 수출을 위한 수출전문기지로서 영천을 선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통팔달로 뚫린 도로와 접근성 좋은 항만, 공항 등이 인접해 접근이 용이하고 인근 공단과의 우수한 접근성으로 수준 높은 협력사와의 협업을 기대하며 입지를 결정했다.

이번 투자로 2020년까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인 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내 부지면적 1만5,917㎡에 2년간 130여억을 투자할 예정이며 15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돼 지역 일자리 창출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신원금속은 알루미늄 부싱파이프 압출제품 제조업체로 영천에 처음 터를 잡는 창업기업이다.

동종업계에 오랫동안 종사한 기술 인력과 최신 자동화설비 도입으로 제조 경쟁력을 확보했으며, 청통면 신학리 일원의 5,620㎡의 부지에 생산라인 구축을 위한 공장을 설립할 예정으로 40억을 투자하고 21명을 신규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다.

대박가운은 유니폼 제조 도·소매 유통 기업으로 화성에 본사를 두고 중국 청도 및 베트남에 공장 보유중인 성장세의 기업으로 사세 확장 및 영남권 교두보 확보를 위해 영천에 투자를 결정했다.

북안면 고지리 일원의 3,614㎡의 부지에 총 20억을 투자해 봉제공장을 신설하고 17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특히 제조 뿐 아니라 디자인 개발, 온·오프라인 영업까지 다방면의 직접 고용을 창출할 예정이다.

이번 투자협약은 7월 1일 민선7기 1주년을 맞아 일궈낸 쾌거로 자동차 부품 위주의 산업구조에서 탈피해 업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을 유치하고 풍부한 일자리의 창출을 꽤할 수 있게 됐다.

시는 기업의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공장 설립 인·허가 추진 등 각종 지원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친기업 지원 시책 추진 등 투자유치 전략이 결과로 나타났다. 투자기업의 성공적 정착과 원활한 기업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앞으로도 이전 및 신·증설을 추진 중인 기업에게 파격적 인센티브 제공과 적극 행정지원을 약속하겠다”고 밝혔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