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환경단체와 수자원공사가 안정성 논란<본지 6월 6일 4면 보도>을 빚고 있는 영주댐에 대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은 환경단체인 내성천 보존회와 수자원공사간에 팽팽하게 맞서 있는 영주댐 안정성 논란과 관련해 지난 21일 영주댐을 직접 방문, 현장을 점검했다.

환경부는 앞서 지난 17일 환경부 주관으로 안정성 문제가 제기된 영주댐에서 전문기관 및 지역 사회단체가 참여하는 특별점검을 실시했다.

점검에 참여한 합동점검단은 대부분의 균열·보수 흔적은 외부 미세균열을 보수한 흔적이어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으며 대체로 안전하다고 발표했다. 반면, 환경단체는 영주댐의 완전 담수 후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다 반박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안전성 논란이 해소 되고 빠른 시일 내에 담수는 물론 영주댐 운영이 정상화되길 바란다”며“영주댐은 친수공간으로 시민의 휴식 터이자 지역발전을 위한 고부가가치 창출공간으로 제 역할을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명래 장관은 이날 수자원공사로부터 영주댐 현안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녹조발생의 주요 원인인 축산 폐기물 처리실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인근 축산농가를 방문했다. 또, 영주댐 상류에 조성된 유사조절지도 살펴보고 영주댐의 현재 상황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보고를 받았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