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해결 위해 적극 협력

한국철강협회가 포항제철소 등 고로 조업정지 처분 이슈와 관련해 최근 환경부가 발족한 ‘민관협의체’에 적극 협조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21일 철강협회는 자료를 통해 “초유의 고로 조업 정지 사태에 직면한 저희 철강업계는 관련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을 논의할 협의체가 마련된 것을 환영한다”며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이번 민관협의체 운영을 통해 고로 조업에 관해 국민과 지역사회의 우려가 해소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사업장 환경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지속 탐색하고 개발해, 지역사회의 성원과 기대에 부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고로 영업정지 처분과 관련한 논란이 커지자 지난 정부, 지자체, 산업계, 전문가 및 환경시민단체 등 총 19명으로 구성된 협의체를 지난 19일 발족했다.

민관협의체는 △고로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 및 배출량 파악 △해외 제철소 현황 조사 △오염물질 저감 방안 및 제도 개선 모색 등을 수행한다.

일본, 유럽 등 해외의 제철소가 고로를 정기보수할 때 우리나라처럼 안전밸브를 운영하는지 여부를 비롯해 현지 법령, 규정 및 운영사례 등을 직접 조사할 예정이다.

안전밸브 개방에 따라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기술은 현재 없다는 일부 주장도 검증하며, 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