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창업기업 구인난과 청년 구직자의 취업난 해소를 위해 ‘창업기업 일자리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20일부터 21일까지 안동에서 창업기업 일자리사업으로 채용된 청년근로자 30여명을 대상으로 제1차 네트워킹데이를 운영했다.<사진>

창업기업 일자리사업은 창업기업의 청년구직자 인건비 사업으로 지난해 센터에서 45개사 창업기업에 64명의 청년근로자의 인건비를 지원한 데 이어, 2019년 선정된 85개사 창업기업에 85명의 청년근로자의 인건비 월200만원 지급과 교육, 역량강화교육 등을 지원하고 있다.

네트워킹데이는 청년 근로자에게 경북의 문화를 이해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지역사랑과 정착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이번 행사에서는 △팀워크 형성을 위한 팀빌딩 △카드뉴스 제작 및 발표 △전통체험(고추장 담그기, 한복체험, 안동국수말기)을 통해 경북을 알려라 △마음의 근육 회복탄력성 키우기 특강 등 다채롭게 진행됐다.

창업기업 일자리사업에 참여한 ‘아름다운 소잉 패턴’김화영 대표는 “창업기업 청년의 인건비 지원뿐만 아니라, 채용된 청년근로들의 지역 문화 이해를 통한 애사심 고취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라고 전했다.  

이승우 혁신지원본부장은 “인구감소와 청년유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북 지역에서 ‘창업기업과 청년근로자’모두 활력을 갖게 하는 사업인 만큼 지속적인 정보교류와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센터는 청년근로자의 전문적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심화교육 등 창업기업의 성장을 도모할 예정으로, 창업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향식 일자리 정책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