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9일 “당·정·청 협의로 (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책임 있는 비전이 나올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양 원장은 이날 청주 소재 충북연구원과의 정책 협약식에 참석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균형발전을 추진하려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획기적인 균형발전 정책이 필요하다는 중론이 있다”며 이렇게 발언했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양 원장은 “지방분권 제도가 도입된 지 꽤 됐지만 아직 과도기”라며 “정치 거버넌스도 중요하지만 중앙과 지방정부, 당 싱크탱크와 지방·민간 싱크탱크가 상호 보완적으로 협력하는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해 좋은 대안과 담론을 갖고 경쟁·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특히 정책 협약식에 앞서 이시종 지사를 만나 “노무현 정부 역점사업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추진했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은 과도기인 것 같다”며 “균형발전 2단계로 전환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연구원과 충북연구원이 균형발전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민주연구원은 양 원장 취임 이후 서울·경기를 시작으로 전국 광역단체 산하 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민주연구원은 대구·경북 지역에도 업무협약을 요청했으나 아직까지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