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양덕동 거리 정화 프로젝트’ 성과
한동대 ‘양덕동 거리 정화 프로젝트’ 성과
  • 안찬규기자
  • 등록일 2019.06.10 20:11
  • 게재일 2019.0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과 인간’ 수강생들
쓰레기통 설치 방안 제안
양덕동 거리 정화작업 프로젝트를 진행한 학생들을 비롯한 한동대학교 ‘환경과 인간’ 수강생들이 우수사례 발표회 진행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동대 제공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는 학생 6명이 양덕동 거리 정화 작업을 시행해 성과를 거뒀다고 10일 밝혔다.

이 대학 2019학년도 1학기 환경과인간수업 수강 학생들은 글로벌리더십학부 황철원 교수 지도로 양덕동 쓰레기통 설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방안을 제안했다.

프로젝트는 양덕동 쓰레기 실태 조사 및 쓰레기통 설치 부지를 탐색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학생들은 동사무소와 하나로마트의 허가를 받아 유동 인구가 많은 하나로마트 앞 인도를 쓰레기통 설치 장소로 선정했다.

학생들의 관리하에 일주일간 쓰레기통을 설치한 결과, 해당 기간 주변 환경이 더 깨끗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프로젝트 참가 학생들은 쓰레기통 설치 전후를 비교해 양덕동 쓰레기 문제의 원인이 쓰레기통 부족, 환경미화원에 대한 관리 미흡, 시민의식의 부재 등에 있다고 밝혔다.

이에 쓰레기통 설치를 위한 방안으로 △만화 캐릭터나 다양한 색깔, 모양으로 꾸며진 쓰레기통 설치 △쓰레기 관리 구조 개선 및 정확한 기준 마련 △캠페인, 교육 등을 통한 시민들의 의식 개선 △쓰레기 배출량 감소를 위한 제도 마련 △쓰레기 버리는 위치 공지·표시 등이 제안됐다.

추가로 양덕동 주민의 시민의식을 확인하는 설문 조사 및 시청, 구청, 동사무소 등에서 환경 부서를 담당하고 있는 팀들을 대상으로 인터뷰가 시행되기도 했다.

프로젝트에 참가한 김민욱 학생은 “최근에는 시 당국에서도 쓰레기 문제를 가볍게 여기지 않고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느껴졌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준다면 깨끗한 길거리를 기대해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라고 말했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안찬규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