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정지 경제적 파장 고려
오염물질 저감 조치 바람직
상의 등 성명서 발표

포항상공회의소를 비롯한 지역 16개 시민·사회·경제단체가 포항제철소 고로 조업정지 행정처분 완화 촉구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포항상의 등은 성명서를 통해 “현실적으로 당장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조업정지 행정처분 대신 대기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환경시설 투자를 확대하도록 하는 등 대기오염물질 총량을 줄이게 해야 한다”고 9일 밝혔다.

또 “고로 조업중지로 인한 경제적 손실과 국가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고려해 포스코를 비롯한 철강업계가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개선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시간적인 여건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대기환경보전법의 관련 조항이 제철산업 특성에 맞게 법리적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포항상의는 포항철강산업단지관리공단과 함께 경북도와 대구지방환경청에 최대한의 선처를 베풀어 줄 것을 청원하는 탄원서를 제출한 바 있다.

포항상의는 탄원서에서 “포항지진 이후 지역경제는 장기적인 침체에 빠졌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포항제철소 조업정지 10일 행정처분 예고 소식을 듣고 심한 우려감을 느끼고 있다”며 “철강산업의 미래 기반과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를 위해 관계기관의 선처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