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의 일환으로 건설된 영주댐이 심각한 균열과 기울어짐 현상 등으로 “붕괴 위험이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지역사회 내 논란이 커지고 있다. 영주댐 붕괴 위험 문제를 제기한 영주시 시민단체인 내성천보존회는 이와 관련, 오는 10일 경북도청에서 환경단체들과 함께 자료공개 등의 기자회견을 가지고 댐의 안정성 문제를 다시 한번 집중 제기할 예정으로 있어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더군다나 영주 댐을 관리하는 한국수자원공사는 이 문제와 관련,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에 있어 이 문제는 진실공방전으로 장기화할 공산도 있어 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 3일 이 문제와 관련, 전문가를 동원한 특별 점검을 실시하겠다고 밝혔으나 보존회의 불참으로 특별 점검은 무산됐다.

댐의 안전 여부가 가려져야 논란이 정리될 것으로 보이나 현재의 분위기는 시민단체와 댐 관리측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데다 협상 여지도 크지 않아 걱정이다. 시민단체가 제기한 댐의 안전성 여부는 현재로서는 누구의 주장이 옳은지 판단할 수가 없다.

보존회는 “연약한 지반 위의 콘크리트 구조물 때문에 인근주민의 안전이 위협 받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으며 실제로 댐 곳곳에서 균열과 기울어짐, 뒤틀림 등의 현상이 발견되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한국수자원공사측은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지난해 7월 실시한 정밀검사 결과에서 A등급으로 평가돼 문제가 없다”고 했다. 보존회가 주장하는 댐 상류 아스팔트 포장면의 시공하자 균열은 시설물 정밀검사 과정에서 이미 지적됐으며 이달 중 하자보수 공사가 완료될 것이라 밝혔다.

경북 영주시 평은면 내성천에 위치한 영주댐은 2009년 사업비 1조1천억 원을 투입해 착공했으며 2016년 완공했다. 낙동강 유역 하천의 유지용수 확보와 홍수피해 예방, 경북 북부권에 대한 안정적 용수 공급 등의 목적으로 건설된 다목적댐이다. 그러나 건립 때부터 내성천 생태환경에 미치는 악영향과 수몰민 이주대책, 문화재 유적 매몰 등의 문제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특히 영주댐 녹조현상에 대해 비판적 입장에 서 있던 내성천보존회가 이번엔 댐의 안전성 문제점을 집중 공격하고 나서 한국수자원공사와의 갈등 폭이 더 커진 꼴이 됐다. 이런 가운데 최근 농업용수 확보 등을 이유로 주민들의 댐 담수 촉구 요구마저 거세지고 있어 영주댐을 둘러싼 논란에 지역사회의 지혜로운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댐 붕괴 등 안정문제는 이해 설득의 일이 아니고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정밀 검사로 사실을 규명해야 하는 문제다. 한국수자원공사가 제시한 현장 특별점검이 보존회의 불참으로 무산됐으나 좀 더 지역사회가 공감하는 과학적 방법을 찾아 이 문제를 푸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수자원공사가 지역사회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진지하고 포용적인 자세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