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그린웨이 포럼 열려

포항시가 시민의 날을 맞이해 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포항 GreenWay 포럼’을 개최했다. <사진>

이날 포럼은 ‘녹색 도시의 미래를 말하다’는 주제로 녹지공간의 운영과 프로그램 활용 방안에 대한 선진도시의 사례와 국내외 녹지정책 변화 방향을 소개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포항시 녹지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자리였다.

1부 주제발표에서는 경기연구원 김한수 박사가 ‘도시숲, 관리를 넘어 가치경영으로’, 한동대학교 김주일 교수가 ‘그린웨이, 이제는 시민의 삶 속으로’라는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진행했다. 2부에서는 동국대학교 조경학과 강태호 교수를 좌장으로 경북대학교 조경학과 이형숙 교수, 대구경북연구원 류연수 박사, 동국대학교 조경학과 김태수 교수, 한화 제이드가든수목원 노회은 총괄운영팀장이 조경계획, 운영·관리 전문가가 패널로 참여해 녹지공간 활용프로그램에 대해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에 참여한 패널들은 “최근까지는 자치단체에서 녹지를 조성·관리·운영하고 시민은 이용자 역할만 해왔지만 앞으로의 녹지관리·운영 시스템은 자치단체와 시민의 협업으로 이루어질 것”이라며 녹지관리·운영정책에 대한 민간 참여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참여자 역량강화를 주문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녹지공간을 확충하는 것만큼이나 조성된 녹지를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포항을 대표적인 녹색도시로 만들 수 있도록 녹지관리·운영 프로그램에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