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20% 감소 업체 대상
최대 5억원·대출 이자 2% 지원
포항은 전체 318억·3% 보전

경북도가 내수부진 장기화,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한 특별지원에 나섰다.

경북도는 기업 일자리 지키기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천700억원(포항 특별자금 318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경영안전자금을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도내 사업장을 두고 매출액이 20% 이상 감소한 중소기업이며 매출액 감소 비율에 따라 기업당 최대 5억원까지 융자 지원하고 대출이자 2%(포항지역 기업 3%)를 1년간 지원한다.

이번 특별자금은 제조업, 건설업 등 11개 업종에 지원하는 중소기업 운전자금과는 달리, 향락업종 등 일부 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을 대상으로 지원된다. 최근 중소기업 운전자금을 지원받은 업체도 가능하다. 특히 포항 도시재건 및 경제 살리기 특별대책의 하나로 지진피해의 직간접 피해를 본 포항 소재 중소기업에는 대출이자 보전율을 3%로 우대 지원한다.

융자희망 기업은 대출 취급은행과 융자금액 등에 대해 사전 협의 후 기업이 소재한 지역 시·군청을 방문해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 및 접수 기간은 3일부터 자금 소진시까지이다. 지원기준과 취급은행, 제출서류 등 상세한 사항은 경북도 홈페이지(www.gb.go.kr/고시공고)를 비롯해 각 시군 홈페이지, 경상북도 경제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달 9일 대구은행과 ‘중소기업 행복자금’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총 200억원의 대출재원을 공동 조성해 지난 27일부터 도내 기술력 우수 중소기업과 자동차부품업체 등 경영애로 중소기업에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고 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대·내외적으로 경제상황이 어려운 시기에 이번 특별자금이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해 경영안정과 일자리 지키기에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금융기관을 포함한 관계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중소기업 살리기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