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0월 기준 자동차·트레일러 제조업 취업자
전년보다 4천255명 ↓… “소득주도성장 폐기해야”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최저임금 인상·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인해 대구지역의 주력산업 중 하나인 자동차부품 산업이 위협을 받는 등 대구지역 고용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유한국당 추경호(대구 달성·사진) 의원이 지난 17일 통계청이 공개한 2018년 하반기 지역별고용조사 세부 통계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구지역에서 취업자 감소폭이 큰 분야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자동차 부품 판매업 등 자동차 부품 관련 사업이었다.

이번에 공개된 지난해 10월 기준 대구지역 산업분류별 취업자 현황에 따르면 취업자 감소폭이 가장 큰 분야는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으로 전년도에 비해 4천255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감소폭이 큰 분야는 육상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성업으로 전년도 대비 2천751명이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대구지역의 특산물인 귀금속 제조업이 속해 있는 기타 제품 제조업 분야는 취업자가 3천20명 감소했다. 반면 취업자 증가폭이 가장 큰 분야는 농업 분야로, 지난해 10월 취업자는 1년전 대비 1만402명 증가한 3만2천689명이었다.

추 의원은 “완성차 업계의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지역의 자동차 부품 산업이 문재인 정부의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무리한 근로시간 단축 등 잘못된 경제정책 때문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면서 “올해 1월 최저임금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고용주에게는 주휴수당 지급 부담이 더해졌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업계 등 중소기업의 경영난이 가중돼, 대구지역의 고용상황은 더욱 악화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는 대구 경제를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소득주도성장 정책 등 잘못된 경제정책을,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