왈츠의 왕 요한 스트라우스 2세가 만든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 강’은 오스트리아 수도 비엔나를 관통하는 다뉴브 강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곡이다. 1866년 프로이센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오스트리아가 실의에 빠진 비엔나 시민을 위로키 위해 요한 스트라우트에게 요청해 만든 곡이다. 다뉴브 강의 아름다움을 찬양한 희망찬 가사와 흥겨운 왈츠 리듬으로 조합된 이 곡은 오래전부터 유명세를 탄 세계적 명곡이다,

우리 국민에게도 일찍부터 친숙한 음악이다. 오스트리아인인 요한 스트라우스 2세가 만든 곡이지만 다뉴브하면 대개가 헝가리의 부다페스트를 먼저 떠올린다. 부다페스트는 도시 전체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곳으로 유럽 3대 야경의 하나다. 아름다운 다뉴브 강이 흐르고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도시다. 우리나라에서 동유럽 여행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가장 핫한 도시로 떠오른 곳이기도 하다. 동유럽지역 대표적 여행지인 부다페스트는 밤마다 황금빛으로 물드는 도시의 모습이 파리나 프라하와는 다른 화려함과 강렬함이 있다고 한다. 당연히 다뉴브 강의 야경은 필수 코스다. 다뉴브 강의 총 길이는 2천850km다. 유럽의 10개 나라를 통과하지만 그 가운데 가장 찬란한 순간을 만나는 곳이 부다페스트라 할 수 있다. 부다페스트는 강을 기점으로 부다 지역과 페스트 지역으로 나누어 별개의 도시로 발전해 왔다. 부다 지역은 왕과 귀족이 거주하는 상류층의 구역이었고, 페스트는 서민들이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1849년 다뉴브 강을 가로지르는 최초의 현수교인 세체니 다리가 건설되면서 두 지역을 양분했던 벽이 허물어지기 시작했다고 한다. 1873년 하나의 도시로 통합, 지금에 이른다.

낭만과 역사적 격랑이 꿈틀였던 도시 부다페스트에서 한국인 관광객 26명이 실종되거나 목숨을 잃는 참사가 벌어졌다. 당국의 계속된 노력에도 아직 실종자에 대한 수색작업이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한다. 낭만과 아름다운 추억으로 넘쳐야 할 다뉴브 강이 지금 슬픔으로 잠겼다. 해외여행 자유화에 매달려 우리가 너무 성급하게 달려온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안전한 해외여행에 경각심을 일깨운 가슴 아픈 사건이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