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나경원 통화
민주 “한국당 정상화 의지 확인”
6월 임시국회 개회 기대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정상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놓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30일 한국당과 합의가 불발돼 6월 임시국회 소집요구를 공동하지 제출하지 못할 경우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요구하거나, 민주당 단독으로 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민주당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인영 원내대표가 29일 저녁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통화를 했다”며 “국회 정상화와 관련된 임시국회 소집을 위한 노력을 다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당의 국회 정상화에 대한 의지도 확인한 것 같다”며 “결국 서로 합의해야 할 문구나 내용을 고민하는 것 같다. 아마 오늘이나 내일 중 합의가 이뤄지고 내일 소집을 요구하면 6월에는 임시국회를 진행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 “한국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법안 합의 처리 요구는 받아들일 수 없고 노력한다는 걸로 제안했는데 그걸 한국당이 못 받지 않았느냐”며 “두 의견 중에서 조정하는 걸 제안했더니 한국당 쪽에서 약간의 문구를 조정하는 식으로 ‘카운터 오퍼’(수정제안)가 왔던 것 같다. 한국당이 강한 발언을 하면서도 국회 정상화 관련 의지는 일단 보이는 걸로 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교섭단체 3당이 합의해 개의를 요구하는 게 가장 좋고 만약 안 된다고 하면 나머지 4개 정당이 할 건지 (고민해봐야 한다). 바른미래당 입장도 봐야 한다”며“정 안 되면 단독으로라도 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고 밝혔다. 국회 파행으로 추가경정예산은 물론 민생 법안까지 뒤로 밀리면서 여당으로서 성과를 내야한다는 부담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30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임시국회는 국회의원 재적 4분의 1의 동의로 열 수 있다. 민주당 128석, 민주평화당 14석, 정의당 6석과 힘을 합쳐도 국회를 개회할 수 있는 요건은 된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채 국회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다만 임시국회를 연다고 해도 민주당이 원하는 대로 성과를 낼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협조 없이는 의사 일정을 잡는 것 조차 힘들다. 또 한국당을 제외하는 것에 대한 부담도 적잖아 일방적으로 6월 임시국회를 개원을 결정할 수 없다는 시각도 있다. 한국당을 제외한 채 국회를 열 경우 여야 갈등이 심해질 뿐만 아니라 의사결정 합의가 필요한 추경 통과 등이 더더욱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을 제외한 6월 임시국회 소집에 부정적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