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도시 연임 도전 나서

경주시가 동유럽에서 최초로 개최되는 세계유산도시기구 세계총회에 참석해 세계유산도시기구 이사 도시 연임 도전에 나선다. 시는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폴란드 크라코프에서 개최되는 ‘제15차 세계유산도시기구(OWHC) 세계총회’에 참석한다고 28일 밝혔다. 세계유산도시기구 150여개 회원도시와 세계유산분야의 전문가 등을 포함해 약 1천500여명의 관계자가 참석하고, 한국은 경주시를 비롯해 14개 회원도시에서 50여명의 대표단이 참석한다.

경주시는 315개의 회원도시를 두고 있는 OWHC의 8개 이사도시 중 하나로 총회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아시아 태평양지역사무처의 소재 도시로서의 위상을 높일 예정이다.

2년마다 한 번 세계유산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조망하고 토론하는 세계총회의 주제는 ‘세계유산과 지속가능한 관광’으로 관련분야 최고의 석학들이 기조연설, 사례발표, 시장단의 워크숍과 총회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한국도시들이 모여 구성한 ‘한국세계유산도시협의회’의 임시회를 현지에서 개최해 ‘경주시 OWHC 이사도시 연임’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 이사도시 추가배출’ 등을 위해 힘을 모은다.

또 경주시는 OWHC의 이사도시 연임을 위해 나선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2019부터 2021년까지 임기의 이사도시 당선을 위해 회의장에 모인 150여개 회원도시 대표단 앞에서 연설을 한다. OWHC 지역별 회의에서는 아시아 태평양 사무처를 보유한 도시의 시장으로서 향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동 프로젝트 등에 대한 논의할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번 총회는 지속가능한 관광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만큼 관광개발과 이를 통한 주민의 행복증진을 위한 방법을 찾는 기회가 될 수 있길 바라고 회원도시 상호 발전의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