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청년농부제’ 본격 시행
2년간 매달 월급과 복리후생비
농업 전반적 실무 교육 지원

경북도가 28일 성주군에 위치한 ‘월급 받는 청년농부제’사업 참여법인 ㈜경성팜스 농장에서 ‘청년농부제’ 출범식 갖고 선발된 청년농부와 법인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안정적으로 월급을 받으면서 농사를 지을수 있다니 큰 기대를 갖고 참여하게 됐습니다.”

경북 청도군의 한 영농조합 법인에서 앞으로 2년간 월급을 받으면서 창농을 위한 교육을 받게 될 예비청년농부 이광열(30·청도군)씨의 말이다.

청년들의 안정적인 농촌 정착을 위해 경북도가 마련한 ‘월급 받는 청년농부제’가 본격 시작됐다.

지난해 청년농부 2천명 육성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경북 농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청년들의 창업 준비와 정착, 성장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

청년농부 육성을 ‘창농과 취농’의 투 트랙으로 추진하기 위해 ‘월급 받는 청년농부제’를 마련했다.

도가 이 사업 참여자 신청을 받은 결과, 모두 16명 모집에 7명이 신청해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후 추가 모집에 39명이 신청, 2.4:1의 경쟁률을 보였다. 법인은 33곳이 신청해 12곳이 선발됐다.

최종 선정된 청년농부는 만 18세부터 36세까지 다양한 연령대다.

이들은 앞으로 법인별로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2년간 생산실무, 기획, 온라인 마케팅 등을 담당하게 된다.

경북도는 28일 성주군에 위치한 사업 참여법인 농장인 (주)경성팜스에서 ‘청년농부제’ 출범식을 열었다.

선발된 청년농부와 농업법인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출범식에선 경주의 농촌정착 우수사례로 선정된 (주)막내농부 박정욱 대표의 강의와 이철우 경북도지사와의 현장의견 청취 및 정책 제안을 논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예비청년농부 이광열 씨는 “지역에서 농업으로 성공한 사례들을 많이 봤다. 하지만 성공 사례만큼 실패 사례도 많았다”며 “성공한 창농을 실현하기 위해선 정보력과 기술, 실패했을 경우엔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2년간 법인 대표를 맨토로 삼고, 이곳에서 성공적인 창농을 위한 첫 단추를 잘 꿰어 미래에 구상하고 있는 창농이 꼭 성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경북도가 농촌 청년들의 9 to 6(아침 9시에 출근, 저녁 6시 퇴근) 시스템의 월급제를 도입함으로써 농업 일자리 창출과 더불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이 사업은 행안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특히 농업에 대한 실전경험, 자본 부족 등 청년들이 농촌 진입 초기에 겪게 되는 애로사항을 해소해 농촌 진입장벽을 낮추고 일손부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농산업분야에 젊은 신규인력 유입을 지원하기 위한 경북형 청년농부 일자리사업이다.

경북도는 이들을 채용한 도내 농업법인에 월 200만원 기준 90%에 대한 인건비와 안정적인 고용 유지를 위한 복리후생비(건강검진비)를 지원한다. 또한 청년농부들을 위해서는 생산부터 제조, 가공, 유통 등 전 단계에 걸쳐 실무를 익히고 창농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네트워킹, 컨설팅,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2년이 지난 후 이들이 창농을 할 경우 농정착자금 지원, 6차 산업화 기반 마련을 위한 창농자금, 융자 등 맞춤형 지원정책도 추진할 방침이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