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총선과 관련 있다면 심각한 문제 될 것”
바른미래 “정보위 소집” 민주 “팩트 없는 공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자신과 서훈 국정원장이 독대했다는 한 언론 보도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최근 비공개 만찬 회동을 두고 27일 정치권의 공방이 오갔다. 더불어민주당은 오래전부터 교류해온 지인 간의 사적인 만남이라며 의미를 축소했고,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부적절한 만남이라고 몰아세웠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서 원장과 양 원장의 만남을 부적절하다고 지적한 기사는 사실에 기초하지 않아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공세를 하려면 ‘∼라면 공세’ 말고 ‘팩트 공세’를 하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서 원장이 간만에 귀국한 양 원장 얼굴이나 한번 보자고 해서 만난 것이 무슨 문제가 있나”라며 “당 대표나 사무총장도 아니고 민주연구원장을 ‘여당 전략 사령탑’이라고 하는 것도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당은 서 원장과 양 원장의 만남이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국정원이 내년 총선에 개입하려는 것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다”면서도 “국정원은 선거에 개입할 수 없게 돼 있다. 그런 측면에서 (이번 회동이) 만약 총선과 관련이 있다면 심각한 문제가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민감한 정보가 모이는 국정원 수장과 여당 싱크탱크 수장이 만났다. 누가 봐도 부적절한 만남”이라며 “원래 잡혀 있던 사적인 모임이라는 해명은 국민을 우롱하는 무책임한 설명”이라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서 원장은 어떤 논의를 했는지 밝히고 부적절한 논란을 빚은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양 원장도 총선을 앞두고 행여 국정원을 총선의 선대기구 중 하나로 생각했다면, 당장 그 생각을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국회 정보위원회 소집 필요성을 언급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비밀 회동은 정치개입 의혹을 살 소지가 충분하다. 과거 국정원의 총선 개입이 떠오르는 그림”이라며 “즉시 국회 정보위원회를 개최해 사실관계부터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당은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정보위 개최를 거부하고 있어 실제 소집 여부는 불투명하다.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정보위는 국회 정상화와 연계해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당 차원에서 서훈 원장을 불러서 설명을 듣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 원장과 양 원장은 지난 21일 저녁 서울 강남구 한 한정식 식당에서 만나 4시간 30분 정도 회동을 했다. 양 원장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서 원장께 모처럼 문자로 귀국 인사를 드렸고, 서 원장께서 원래 잡혀 있던, 저도 잘 아는 일행과의 모임에 같이 하자고 해 잡힌 약속이었다”고 회동 사실을 인정했다. 다만 “사적인 지인 모임이어서 특별히 민감한 얘기가 오갈 자리도 아니었고 그런 대화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