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달서구·달성군 비공개 모임
市 공론화 과정 문제점 등 논의
북구 “위원회 결정 따를 것” 불참

27일 대구시청 앞에서 중구 주민자치위원연합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중구 제공
대구시청 신청사 유치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북구를 제외한 중구·달서구·달성군 단체장들이 28일 두류공원 83타워에서 비공개 모임을 가지기로 했다.

이날 3개 기초지자체 단체장을 비롯해 기초의회 의장, 신청사건립추진위원장, 실무 담당자 등도 참석해 대구시가 주도하고 있는 공론화 과정의 문제점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그러나 북구는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따르겠다며 간담회 참석을 거부했다.

지난 7일 공론화위가 과열 유치행위 감점 기준·배점 및 허용행위 등을 발표한 이후 신청사 유치 후보지 단체장이 한데 모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4개 구·군 신청사건립추진위원장은 지난 8일 회동을 갖고 △현 위치 건립 타당성 우선 조사 △공론화위 공정성 확보 등을 논의했으며, 단체장·의장·실무자가 모이는 간담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공론화위의 공정성·형평성 문제와 과열 유치행위 감점 기준 완화 요구, 대구시민 250명이 참여하는 신청사 입지 최종선정 과정의 문제점 등을 지적할 계획이다.

일부 지자체는 ‘공론화위 해체’를 주장할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된다.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는 북구는 지난달 25일 8개 구·군 공동협약식에서 구청장·의장이 서명한 만큼 공론화위 결정을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중구는 27일 대구시청 앞에서 현 시청에 신청사를 건립하는 안을 주장하며 홍보 활동을 벌였다.

이날 대구 중구 주민자치위원연합회는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시와 공론화위원회의 신청사 건립 추진 과정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현재 시청을 품고 있는 중구는 유치가 아닌 존치를 주장하고 있어 상황이 다르다. 출발부터 다른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수준의 경쟁을 요구하는 공론화위원회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구시 예산을 지원받는 대구경북연구원이 신청사 건립 계획 수립 용역에 참여하는 것은 결국 시장 의지대로 결론이 되출될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을 들게 한다”며 “진정한 의미의 공론화와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또 이날부터 매일 오전, 오후 각각 30분씩 대구시청 앞에서 주민자치위원이 1인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달서구는 이날 옛 두류정수장 부지 내에 있는 두류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시청사 유치 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지난 1월 30일부터 ㈔지역개발연구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용역연구기관은 시민설문조사와 4개의 선행사례를 비교분석해 측정지표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4개 후보지를 평가한 결과, 옛 두류정수장 부지가 85.5점, 경북도청 후적지가 80점, 중구 현 위치 일대가 79.75점, 달성군 화원읍 LH분양홍보관 부지가 79.25점 순으로 두류정수장 부지가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시민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신청사 후보지로 옛 두류정수장 부지를 가장 선호했으며, 신청사 부지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교통 접근성, 부지매입과 건립비용, 주변 환경 등에서 두류정수장 부지가 지닌 장점과 일치했다고 덧붙였다. /심상선·박순원기자

    심상선·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