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문화축제 등 동시 폐막
다양한 참외 프로그램 큰 인기
유아동반 가족 발길 이어져

[성주]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성밖숲 일원에서 개최된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이 군민들이 함께 참여한 대동놀이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지난 2008년을 끝으로 사라졌던 참외 축제를 부활하며 새로운 모습을 선보였던 이번 축제는 세종대왕자태실이 있는 성주군의 생명문화와 최고 명품참외의 가치를 대·내외에 알리며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2019 경상북도 지정축제로 선정돼 명품 축제로 인정받은 ‘2019 성주생명문화축제·제6회 성주참외페스티벌’은 16일 세종대왕자 태실에서 열린 ‘생명 선포식’을 시작으로 참외 진상의식, 이승엽 팬 사인회 및 명예군민증 수여, MC조영구와 가수 김용임 참외홍보대사 위촉, 해외 민속공연, 태봉안 퍼레이드 등 성주군만의 독특한 행사로 진행돼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특히 올해는 참외축제의 부활을 알리며 운영한 ‘참외체험존’과 참외 낚시, 참외 큰 것 고르기, 참외 반짝 경매, 참외 많이 들기, 참외 길게 깎기, 참외 마스크팩 체험 등 참외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었다.

또한 성밖숲 이천변에서 열린 도시어부 체험은 메기와 잉어를 손으로 잡으며 무더위를 한방에 날리고,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맞춤형 체험으로 좋은 추억거리를 선사했다.

다양한 출산장려사업으로 도내 2위의 출산율을 자랑하고 있는 성주군은 이번 축제때 ‘베이비 페어’와 ‘베이비 올림픽’을 운영해 유아를 동반한 가족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아울러 성주군의 지역 최대 현안인 성주의 백년대계를 위한 남부내륙철도 성주역 유치를 위해 시가지 난장퍼레이드, 아이스버킷 챌린지, 보물 성주역을 찾아라 등 축제장 곳곳에서 성주역 유치를 위한 열기를 보여줘 주목받았다.

성주군 축제추진위원회 관계자는 “이번 축제는 궂은 날씨에도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줘 성황리에 막을 내릴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국내 유일의 생명문화 축제인 성주생명문화축제·참외 페스티벌이 전국 최고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전병휴기자 kr5853@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