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메디컬과 기술사업화 ‘맞손’
복지부서 6억4천만원 지원받아

DGIST 에너지공학전공 인수일 교수, (주)동방메디컬 김근식 대표.
DGIST 에너지공학전공 인수일 교수, (주)동방메디컬 김근식 대표.

DGIST 연구팀이 고효능 나노테크 침 상용화에 착수했다.

20일 DGIST(총장 국양)에 따르면 인수일(에너지공학전공) 교수팀이 국내 의료기기 제조사인 (주)동방메디컬과 함께 고효능 나노테크 한방침 상용화 과제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보건복지부의 한의기반 융합기술 연구 과제를 통해서 3년간 총 6억4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진행된다.

인 교수팀과 (주)동방메디컬은 현재 개발 중인 나노테크 침이 상용화에 성공할 경우 세계 대체의학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인 교수팀은 나노기술을 이용한 표면 처리 기법으로 고효능 나노·한방 융합 신소재 침을 개발하고 관련 생산시스템 구축을 통한 최종 사업화를 목표로 (주)동방메디컬과 협력한다.

(주)동방메디컬은 다양한 한방 의료기기를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는 등 국내외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의료기기 제조사이다.

지난 2016년 인수일 교수팀은 침 표면에 나노미터(nm=10억분의 1m)에서 마이크로미터(μm=100만분의 1m)에 이르는 미세한 구멍이 있는 다공성 침을 개발했다.

이는 침의 표면적을 약 20배 정도 넓혀, 침 자극에 의한 전기생리학적 신호 증폭, 알코올·코카인 중독 치료에 효과가 좋아 매우 유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 2017년에는 다공성 침을 이용한 대장암 연구에서 우수한 효능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아 세계적인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된 수천편의 암 관련 논문들 사이에서 ‘2017 Scientific Reports TOP 100 in oncology’에 선정되기도 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