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오는 20일 호프타임을 갖고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해 합의점 도출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이번 3자 회동은 20대 국회 4년 차 여야 원내지도부 선출이 모두 마무리된 후 처음 마련되는 자리다.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가급적이면 20일 저녁쯤 호프타임을 하려고 한다”며 “자꾸 만나다 보면 국회 정상화 방안을 구체화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호프타임은 오 원내대표가 지난 16일 취임 인사차 이 원내대표를 예방한 자리에서 ‘맥주 잘 사주는 형님’이 돼 달라고 제안했고, 나 원내대표도 이 원내대표에게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가 되겠다고 약속해, 성사된 것이다.

한국당 한 원내 인사는 “국회에서 공식 회동을 열기 전 상견례를 겸한 호프타임을 가지는 것”이라며 “현안을 편하게 논의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호프타임이 곧장 국회 정상화로 이어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협상 타결의 조건에 대한 여야 간 의견이 첨예하게 엇갈리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가능항 빠른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심사를 요구하고 있다. 국회 예산결산위원회 위원들의 임기가 29일 종료되는 것을 고려, 이달 내에 심사를 마쳐야한다는 입장이다. 이번 주 안에 5월 임시국회 소집과 이낙연 국무총리의 시정연설, 상임위별 예산 심사가 진행되기를 바라고 있다. 민주당은 또 재해 추경과 민생 추경의 동시 처리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한국당은 여야 4당이 강행한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외투쟁으로 강도 높은 대여 공세를 이어온 한국당은 민주당이 전향적인 태도로 국회 복귀의 명분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패스트트랙 지정에 대한 사과 등이 대표적이다.

바른미래당은 한국당과 민주당 사이에서 중재자 역할을 하고 있다. 민주당에는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에 대한 사과, 한국당에는 조건 없는 국회 복귀를 각각 요구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