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지도 ‘낙동강 생물길II-황지천’ 발간… 상·하류 총 8곳 정보 수록

[상주] 상주시 도남동에 있는 환경부 산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관장 서민환)은 생물지도 ‘낙동강 생물길II-황지천’을 16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자원관은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강원도 태백 등 폐탄광 지역을 흐르는 낙동강 발원지 황지천 8곳에 대한 생물다양성을 조사하고, 이를 종합했다.

낙동강생물자원관 연구진은 강원 태백시 7곳, 경북 봉화군 1곳 등 황지천 상류부터 하류까지 총 8곳에서 생물지표종으로 널리 쓰이는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의 종수 등을 파악해 생물다양성을 평가했다.

이곳 일대에서 서식이 확인된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은 81종, 식물은 196분류군으로 나타났다.

황지천 상류 2곳에서는 국외반출승인종인 총채민강도래, 연날개수염치레각날도래, 고유종인 뿔하루살이 등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이 평균 34종으로 나타났으나, 폐탄광의 영향으로 중류 3지점에서는 16종으로 감소했다.

이후 하류 3곳에서는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이 플라나리아, 다슬기, 개똥하루살이 등 평균 32종으로 나타나면서 다시 상류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물지도 ‘낙동강 생물길II-황지천’은 황지천에서 사는 저서성대형무척추동물 15종, 식물 15분류군의 생물 정보를 수록했다.

생물지도에 수록된 종에는 깨끗한 하천에서 사는 곤충인 검은머리물날도래, 평지 하천 등 흐르는 물에 주로 발견되는 다슬기, 여우의 오줌 냄새가 나는 식물 여우오줌, 잘 익은 열매를 만지면 열매의 껍질이 터지면서 씨앗을 퍼트리는 노랑물봉선 등이 있다.

서민환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장은 “앞으로 전국의 주요 하천을 대상으로 담수 생물다양성에 대한 정보를 확보해 생태 복원 사업 등에 활용할 계획”일라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