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영남권 초미의 관심사인 ‘동남권 신공항’과 관련해 총리실이 나서서 해결하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최근 이 총리를 만나 동남권 신공항 결정 조기 매듭을 약속했다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당연시하고 있다. 지긋지긋한 지역갈등 끝에 영남권이 합의해 결론을 낸 국가 대사를 편법으로 뒤집으려는 움직임은 나라경영에 백해무익하다. 이 문제에 총리실이 나설 이유란 추호도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

이 총리는 1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토론회에 참석해 동남권 신공항 관련 질문을 받고 “부울경 검증단이 김해신공항(김해공항 확장)은 안 되겠다는 결론을 냈다. 이를 수용할지 어떨지, 국토부가 어떤 결론을 낼지는 모르겠다”며 “검증단과 국토부 사이에 끝내 조정이 이뤄지지 못한다면 총리실이 조정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외국 전문기관의 용역도 못 믿겠다는데 공정성과 객관성을 어떻게 담보할 것인가’라는 이어진 질문에는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맡는다면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사람들이 도와주셔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총리는 아울러 ‘문 대통령의 신공항 재검토 시사를 김해신공항 백지화로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많다’는 질문에는 “목표를 정해놓고 갈 수는 없는 문제”라며 “부울경 검증단이 김해공항 확장이 잘못됐다고 한다면 ‘그 주장이 합당한지, 국토부 주장은 무엇인지’를 검증해야 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이에 앞서 오거돈 부산시장은 지난달 말 기자간담회에서 “부산에서 만난 이 총리가 ‘총리실이 (동남권 관문공항 결정)역할을 거부하지 않겠다. 조기에 종결짓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동남권 신공항에 관한 진실은 명확하다. 대구와 경북·부산·경남·울산 등 5개 시도가 10년이 넘는 갈등 끝에 지난 2016년 6월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 컨소시엄의 ‘김해공항 확장’이라는 연구용역 결과를 수용하기로 합의해 매듭지어진 국책 사안이다. 지난 1월 16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부에서 통합 대구신공항 건설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면 (민자 사업으로 추진하는) 가덕도 신공항에 대해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한 말을 멋대로 왜곡하며 부산시 등이 가덕도 신공항을 추진하고, 주무부서인 국토부도 반대하는 일을 총리실이 좌지우지하는 것은 최악의 유치한 꼼수다. ‘총리실이 조정 역할을 맡는다면 중립적이고 전문적인 사람들이 도와주셔야 할 것’이라는 이 총리의 발언은 이미 어불성설의 편법 작전지도가 완성됐음을 의심케 한다. 대권 주자로까지 떠오르고 있는 이낙연 총리가 나랏일을 이렇게 처리해서는 안 된다.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음모하는 정치적 장난질은 하루빨리 접어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