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 다문화연구원은 16일 순천향대 특수아동교육연구소, 동아시아국제정치학회와 공동으로 대구가톨릭대 취창업관과 제르맹관에서 ‘다문화시대의 상호문화주의 관점 : 사회통합과 생활세계’를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국제학술대회 포스터.

 
대구가톨릭대 다문화연구원은 2010년부터 한국연구재단의 대학중점연구소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올해 9년간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며 그 성과를 담아 이번 공동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국제학술대회에서 고려대 윤인진 교수는 ‘한국의 이민과 다문화 담론과 정책의 형성과 변화’라는 주제로 한국에서 다문화담론의 형성과정과 사회통합의 과정에 대한 기조강연을, 파우저 로버트 전 서울대 교수는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을 주제로 다문화교육의 다양성에 대해 기조강연을 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 일본, 중국, 몽골, 멕시코 등 5개국에서 다문화 및 상호문화주의와 관련해 오랜 기간 연구와 실천을 해 온 중견 학자와 신진학자들이 ‘사회통합과 생활세계’, ‘다문화교육에서 특수교육의 역할’, ‘국제이주와 사회통합 : 인간 안보의 관점’에서 그동안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게 된다.
 
주목할 만한 연구는 ‘한국의 멕시코 커뮤니티 : 문화적 뿌리를 지키는 도전’(부산외국어대 고메즈 마이클 교수), ‘중도입국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과정 연구’(세종사이버대 조규필 교수), ‘아르헨티나 이민자문화 지형연구 : 동아시아계 이민자를 중심으로’(부산외국어대 이태혁 교수), ‘다문화변인에 따른 다문화 가정 학생의 자기조절학습 차이’(건양대 박혜영 교수), ‘다문화교육을 통한 증오범죄 대응방안 : 프랑스의 이민 2, 3세 증오범죄 사례 중심으로’(교육연구소 다다의 정은정‧김대중 교수) 등이다.

 이번 공동 국제학술대회는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한국사회가 해결해야 하는 이주민들과의 사회통합의 문제를 다층적으로 진단하고 더 나은 대안을 모색하는 데 좋은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일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 인식개선을 주제로 UCC공모전을 기획해 앞으로 많은 볼거리도 제공할 계획이다.

/심한식기자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