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갈마당 업주 등 관계자들
유착관계 경찰들 수사 요청
경찰, 사실관계 등 확인 나서

대구 집창촌인 일명 ‘자갈마당’ 업주 등 관계자들이 자신들과 유착 관계에 있는 전·현직 경찰관 명단을 공개하고, 수사를 요청해 파문이 예상된다.

14일 자갈마당 이주대책위원회는 ‘비리 경찰관들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진정서를 대구지방경찰청에 접수하고, 최근까지 유착 관계에 있던 전직 경찰관 2명과 현직경찰 8명 등 10명의 명단과 비리 내용을 제출했다.

대책위는 제출한 진정서를 통해 “A 경찰관은 2016년 3월 주점, 2018년 가을 호텔 룸살롱에서 고가의 향응접대를 받았고, B 경찰관은 지난 2월 자갈마당 고문과 수시로 연락하며 자갈마당 관계자 C씨를 함정 수사해 입건했다”고 주장했다. 또 “D 경찰관은 지난해 자갈마당 조합이 업주들로부터 갈취한 돈을 전달받았고 또 다른 E 경찰관은 2012년 홍삼, 자연산 전복과 가리비 등을 수시로 보내라고 강요했다”며 “한 경찰관도 수시로 고가의 향응접대와 금품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이어 “퇴직한 경찰관은 2013년 1천만 원을, 역시 퇴직한 다른 경찰관도 근무 당시 수시로 금품과 향응접대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은 “경찰 유착을 폭로하자 자갈마당 종사자 가족에게까지 협박성 압력이 들어왔다”고 하소연했다.

대책위 관계자는 “어떤 종사자의 딸은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공공기관에서 근무시간 중 과장이 불러내 관련 이야기를 언급하며 회유까지 당했다”면서 “수사에 필요한 추가자료도 제출하겠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경찰은 대책위로부터 받은 진정서와 공개된 경찰관 명단을 토대로 증거 확보 및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