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경주 “상생의 물길을 맑고 푸르게 가꾸자”
포항·경주 “상생의 물길을 맑고 푸르게 가꾸자”
  • 정철화기자
  • 등록일 2019.05.14 18:42
  • 게재일 2019.0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시·경주시새마을회
상생발전 형산강살리기 정화활동

14일 형산큰다리에서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한 새마을회 관계자들이 형산강 정화를 위해 EM액 및 EM흙공을 뿌리고 있다. /포항시 제공

포항시새마을회(회장 최현욱)와 경주시새마을회(회장 손지익)가 14일 포항 형산큰다리 일원 둔치에서 포항·경주 상생발전 형산강살리기 정화활동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강덕 포항시장과 주낙영 경주시장을 비롯해 양도시 새마을회원 600여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형산강 수질정화를 위한 친환경 EM 흙공 던지기, EM액 방류를 시작으로 수중쓰레기와 형산강 둔치의 각종 쓰레기 수거 등 정화활동과 환경보호 캠페인도 함께 진행했다.

양 도시에서 공동으로 주관하는 이 행사는 지난 2016년부터 해마다 포항과 경주를 오가면서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6월에는 경주 서천 둔치 형산강 상류지점에서 개최한 바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양 도시 간 추진하는 핵심사업도 중요하지만 새마을회 간의 민간주도의 상호협약을 맺고 상생발전을 위한 정화활동을 해마다 추진해 나가는 것은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와 경주시에서 형산강 수계를 따라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형산강프로젝트’는 향후 2025년까지 10년간 63.34㎞ 구간에 1조원(포항권역 4천970억원)을 들여 7대 프로젝트, 32개 사업을 추진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지방자치단체 간 상생의 방안으로 다른 지역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정철화기자 chhjeong@kbmaeil.com


정철화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