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만나
‘특별법 발의 후 특위’ 재차 요청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인영 원내대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3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포항지진 특별법을 발의한 만큼 더불어민주당도 포항지진 특별법을 발의해 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본지 4월 19일 1면 보도>

지난달 17일 국회를 방문한 이 지사는 여야 의원들에게 이 같은 절충안을 내놓았었다. 하지만 민주당 포항지진특위 등이 부정적 입장을 피력하자, 민주당 신임 원내대표인 이인영 의원에게 원내 지도부 차원의 협조를 거듭 요청한 것이다. 현재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두고 상임위에 논의하자는 한국당 제안에 민주당은 입법권 있는 특위를 요구하며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실크로드 국제박람회 참석’을 위해 중국 출장길에 오른 이 지사는 이날 귀국하자마자 곧바로 여의도로 직행,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은 특위 구성을 요구하는데, 특위에서 진상조사까지 이뤄진다면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포항지진 특별법을 발의해놓았고, 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도 법안을 다 마련해 놓았다고 한다. 민주당도 하루 빨리 포항지진 특별법을 제출해달라”고 요청한 뒤 “이후 여야가 함께 처리하는 특위를 구성하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이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답변을 피하면서도 포항지진 등 재난 대응은 하루 빨리 처리하고 싶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원내대표가 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포항지진 문제는 국회만 열리면 우선처리될 일”이라며 “민주당도 빨리 처리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에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도록 잘 말해달라”며 “한국당이 미세먼지하고 재해 추경만 하자는데 기왕하는 김에 경기대응도 같이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또 “같이하면 산업위기나 고용위기지역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 의원들도 다 동의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더해 이 지사는 지진 관련 예산은 자연지진으로 추정하던 과거와 같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그는 “포항 지진 현안사업의 국회 증액을 통해 국가 추경예산에 대폭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지사는 이 외에도 ‘피해회복·도시재건’, ‘도시활력·브랜드 제고’,‘교통망 확충·정비’ 등 3개 분야에 대해 건의했다. 지진피해지역의 원활한 ‘피해회복·도시재건’을 위해 △도시재건 기본계획 및 주택정비 계획· 수립 용역비 △지진트라우마 치유센터 건립비 △국가방재교육관 예타조사 용역비 △흥해지역 노후관 교체를 위한 지방상수도 현대화 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비를 요청했다. ‘도시활력·브랜드 제고’를 위해서는 △포항블루밸리 국가산단 내 임대전용산업단지 조성비 △영일만4산단 조기조성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비 △포항 영일만항 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 건설비 △바다생태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조사 및 적용모델 개발비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이 원내대표는 이 도지사에게 경북도청 방문을 약속했다. 이 원내대표가 먼저 “(현안을 위해) 경북도청으로 가겠다”고 했고, 이 지사도 “꼭 와달라”고 화답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