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신도시발전협의체’ 출범
신도시 관련 사업·행정 협력 등
자치단체간 통합 필요 의견에
군민 “郡 인구 갈수록 늘어나
인위·강제 통합은 말도 안돼”

예천군과 안동시간 통합 이야기가 또다시 수면위에 떠오르고 있어 예천군민들이 크게 불편해 하고 있다.

두 지역의 통합론은 총선이 다가올 때마다 선거구 논란과 관련해 꾸준히 제기돼온데 이어 최근 ‘경북도청신도시발전협의체’가 출범하며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도청신도시발전협의체는 도청신도시 건설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관계기관 간 협력·조정을 위해 안동시와 예천군의 관계기관, 지방의회, 여성·학계·언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26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지난 2일 출범했다. 협의체는 앞으로 도청신도시 건설 사업의 추진상황 공유를 비롯해 신도시 내 행정의 이원화(안동·예천)에 따른 협력·조정 등 신도시와 원도심의 상생발전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경북도청이 안동과 예천의 경계지역에 위치해 자연스럽게 행정의 이원화(안동·예천)에 따른 문제 해결을 논의하게 되면서 두 자치단체간 통합론이 뒤따르는 형국이다. 단일 생활권인 신도시 내 행정체계가 안동, 예천으로 이원화돼 있어 각종 도시개발사업과 인프라조성 등이 차질이 빚어지는 등 문제가 있어 행정기관 통합이 필요하다는 것.

안동과 예천군 통합론이 제기될 때마다 세력이 약한 예천 군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예천군은 “지방행정체제 개편 추진위원회에서 정한 행정구역 통합대상지역은 ‘군 단위 인구 3만3천명 이하, 면적 62.46㎢ 이하’로 규정하고 있어 통합대상이 아니다”며 반대하고 있다.

또 인위적 강제 통합시에도 지방의회 의견청취와 주민투표권자 3분의1 이상 투표, 투표자의 과반수가 찬성해야 하는 점을 들며 통합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안동시보다 인구가 적은 예천군은 정치적으로 안동시에 예속될 우려가 커 대다수의 군민들이 반대하고 있다.

예천군민 A씨(65·자영업)는 “도청 신도시가 10만 자족도시로 커지면서 안동시의 인구가 자꾸 줄어들고 있는 반면 예천군은 인구가 수년간 9천∼1만명이 늘어나 현재 5만4천명 정도로 수년 내 6만∼7만명에 육박할 것”이라면서 “안동과의 통합은 상상도 할 수 없다. 안동지역민들의 이기적인 발상일 뿐”이라고 말했다.

예천/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