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포항시가 주최하고 재단법인 경북테크노파크가 주관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 자유특구’ 신청을 위한 주민 공청회가 7일 포항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사진>

이날 공청회는 이재훈 경북TP 원장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패널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최근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며 배터리의 발생량도 늘고 있고, 이로 인해 리사이클 산업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법규와 규제 기반의 한계로 인해 기업들이 배터리 관련 활용기술 개발과 산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 자유특구 지정을 통한 신기술·신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17일에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 사업이 규제 자유특구 1차 협의 대상으로 선정됐다.

시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 자유특구와 포스텍, R&D연구소, 방사광가속기를 연계해 신사업 활로를 개척할 계획이다.

시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규제 자유특구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최종 결정은 오는 7월 예정돼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배터리 리사이클 규제 자유특구로 지정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시라기자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