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공무원들이 잇따른 범법 행위가 도마 위에 오르면서, 시민단체가 독립성이 보장되는 ‘시민감사위원회’의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대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7일 성명서를 통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2일 정례조회에서 ‘연대책임’이라는 특단의 대책을 제시했지만, 공무원 부패에 대한 ‘연대책임’ 도입은 실효성이 없는 형식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면서 “대구시 반부패 정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구시장으로부터 독립된 지위를 갖는 합의제 의결기구인 시민감사위원회”라고 주장했다. 대구 경실련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시민감사관제를 대폭 개선해 감사과정에 대한 시민의 참여를 실질적으로 보장해야 한다”면서 “대구시 반부패 정책의 핵심과제를 감사의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 반부패 시책에 대한 공무원과 시민의 불신 해소하고 판단하며 이를 위해 조속한 시일 내에 시민감사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대구시는 최근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청렴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공직윤리를 대폭 강화하는 방향으로 공무원 행동강령을 개정하고 대대적인 청렴문화 확산 캠페인을 전개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여성공무원을 협박, 강제추행 등으로 무고해 징역형을 선고받았던 공무원과 대구시장이 청렴협약을 체결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 또 대구 수성구청의 간부공무원은 건설업자에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