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청송·영주·의성·상주·문경·청송 출동
2013년 임무 시작 이래 가장 바쁜 하루 보낸 셈

경북 닥터헬기가 중증환자를 긴급히 이송하고 있다. /안동병원 제공

[안동] 중증 응급환자를 긴급 이송하는 ‘경북 닥터헬기’가 최근 하루에 6회나 출동하는 등 지난 2013년 7월 임무를 시작한 이래 가장 바쁜 하루를 보냈다.

6일 안동병원에 따르면 지난 3일 오전 7시 50분께 청송에 사는 A씨(76·여)가 오토바이 사고로 머리를 크게 다쳤다는 안덕119센터의 요청을 받고 곧바로 현장으로 날아갔다.

병원에 도착해 A씨의 응급수술이 진행되던 시각, 영주에서 식사 중 질식으로 응급상태에 빠진 B씨(99)의 긴급이송 요청이 왔다. 30분 만에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이송된 환자는 응급처치 후 내과계중환자실로 옮겨 집중치료를 받았다.

이날 오전 10시 11분께 의성으로 날아간 닥터헬기는 집에서 넘어져 허리를 다친 C씨를 이송했고, 11시 26분께엔 상주로 날아가 경운기와 트레일러 추돌사고로 복부출혈 등으로 응급수술이 필요한 60대 남성을 긴급 후송해 응급수술을 받게 했다. 또 비슷한 시각 문경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진료를 받던 한 환자가 심근경색 증상을 보여 긴급 이송해 응급처치 후 중환자실로 입원시켰다.

오후 1시 24분께 출동 요청을 받은 닥터헬기는 40여분 만에 이송을 완료하고 환자는 응급처치를 받은 뒤 심뇌중환자실로 입원했다. 이후 오후 6시 7분께 청송의 약물중독환자 이송 요청을 끝으로 가장 바쁜 하루를 마무리했다.

출범한 지 5년 10개월 된 경북 닥터헬기의 하루 6회 출동은 운영 이후 최다로, 앞서 하루에 5회 출동은 3차례, 4회 출동은 28차례 있었다. 또 1회 출동으로 2명의 환자를 이송한 사례도 6차례나 있었다.

한편 안동병원이 운영하는 경북 닥터헬기에는 의료팀 17명(응급의학과 의사, 응급구조사, 간호사)과 운항팀 12명(조종사, 운항관리사, 정비사, 지원요원) 등 30명이 근무하고 있다.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응급환자를 위해 경북닥터헬기와 권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 등에 250여 명의 전문가가 365일 대기하는 셈이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