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작목반 전원 동의서 요구 후도착하기도 전에 예산 부결시켜
시의회 “지난해 사업 반납시켜불용처리한 적 있어 부결” 해명

영주시의회가 민간 보조금 심의 과정에서 갑질을 행사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영주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는 문수면 채소작목반이 신청한 보조금에 대해 회원 전원 동의서를 요구해 놓고는 동의서가 의회에 접수되기도 전에 이미 보조금 신청안을 부결시킨 것으로 알려져 비난을 사고 있다.

문수면 채소작목반에 따르면 지난달 영주시에 저온저장고와 기계설비 지원사업 보조금 3억2천만원을 신청했고, 영주시 예산 심의를 거쳐 시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

영주시의회 경제도시위원회는 작목반 임원들만의 동의로는 부족하다며 회원 전원의 동의서를 요구했다.

작목반은 회원 전원의 동의를 얻어 지난달 26일 오후 4시께 의회를 방문했지만 의회가 요구한 동의서가 제출되기도 전에 이미 안건을 부결시켰다는 것.

이에 작목반 일부 회원은 지난달 29일 시의회를 찾아 항의했지만 의회는 아직 아무런 답변을 내놓지 않고 있다.

최창열 문수면 채소작목반 반장은 “보조금 심의는 작목반 임원의 서명만으로도 가능한데 의회가 회원 전원 동의서를 요구했다”며 “시의회가 보조금 승인을 두고 농민들에게 갑질을 한 처사”라고 지적했다.

작목반원 김모(46·영주시 가흥동)씨는 “의회가 요구한 서류가 접수도 되기전 심의안건을 부결시킨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며“시의회는 문수면 채소작목반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와 해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주시의회 이재형 경제도시위원장은 “문수면 채소작목반은 지난해 사업을 반납해 예산이 불용 처리된 예가 있어 올해 신청한 안건을 상임위가 부결한 것”이라며 “동의서를 받아오면 승인해주겠다는 것은 잘못 전해진 것”이라 해명했다.

문수면 채소작목반은 지난 2017년 생강 상품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영주시에 저장시설 예산을 신청, 확보했으나 작목반의 사정으로 사업을 취소한 바 있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