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김관영 “단합해야”
유승민 “끝까지 책임 묻겠다”

지난달 29일 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 대표가 침울한 표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이 30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 안건) 정국을 통과하면서 당내 갈등이 회복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다. 패스트트랙 반대 입장을 표명한 보수성향 인사들이 자유한국당 인사들과 비슷한 목소리를 내면서 보수 통합에 나설 수도 있다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당내 통합을 강조했다.

손 대표는 “우리는 그동안 많은 당의 분열과 내홍을 겪었지만 비가 온 뒤 더 땅이 굳어진다”며 “이제 당을 단합해 한국 정치 구도를 바꿔나가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도 “유승민 의원을 비롯해 반대하는 의견을 지속해서 주신 여러 의원의 (생각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짚어보고 숙고하겠다”며 “비록 갈등이 깊지만 이를 충분히 이겨낼 수 있도록 당 지도부가 더욱 소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당의 내홍은 회복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진행 당시 겪은 논란에 대해 사과하고 당내 화합을 강조했지만 바른정당계 인사들의 요구는 묵살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손 대표는 “국회에서 의결 과정을 거쳤으면 일단 결론이 났다고 본다”며 “결론이 났으면 난 대로 따르고, 그것으로 당론과 국론을 통합해가는 것이 과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당내에서 바른미래당을 진보와 보수의 한쪽 이념으로 몰아가는 움직임이 있다”며 “바른미래당을 한쪽 이념으로 몰고 가려는 책동에 대해 강력히 경고한다”고 밝혀, 당내 보수성향 인사들을 겨냥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유승민(대구 동을) 전 대표는 이날 국회 정치개혁·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제도 개편안 등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데 대해 “매우 참담하다”면서 “불법, 거짓에 대한 책임은 당내에서 끝까지 묻도록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대표는 “패스트트랙을 반대하는 저희가 꼭 막아보려고 했지만, 막지 못해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아직 표결이 남아있다. 이날이 끝이라고 보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해 막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패스트트랙을)처리하는 과정에서 우리 당이 불법과 거짓으로 통과시킨 측면은 분명하다”며 “그에 대한 책임은 당내에서 끝까지 묻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는 “불법 사보임과 거짓말, 또 당론이 아니지만 당론으로 밀어붙인 부분에는 일단 책임져야 할 분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책임 져야한다고 본다”며 “본인의 처신을 보고 움직일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또 “지도부 전체에 책임이 있다고 본다”고 말해, 지도부 총사퇴 등 강도 높은 대응을 예고했다.

이처럼 바른미래당의 당내 갈등이 심각해지자 바른미래당내 보수성향 인사들과 한국당을 포함한 보수 통합이 진행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유 전 대표 등 바른정당계 인사들은 탈당에 말을 아끼고 있지만 손 대표 등 당 지도부와의 마찰이 계속될 경우 탈당 카드를 꺼낼 수 있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