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북부소방서 장량119센터
최병길·손후동 소방교
급성기뇌졸중 환자 생명 구해

경북 최초 브레인세이버(Brain Saver)로 인증받은 포항북부소방서 손후동(사진 왼쪽), 최병길 소방교가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포항북부소방서 제공

경북 최초 ‘브레인세이버(Brain Saver)’가 포항북부소방서에서 나왔다.

심정지 환자를 소생시킨 사람이 ‘하트세이버’라면 ‘브레인세이버’는 급성기뇌졸중 환자의 생명을 구한 사람을 가리킨다.

포항북부소방서는 장량119안전센터 구급대원 소방교 최병길, 손후동 소방교가 브레인세이버로 인증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두 소방대원은 지난 2월 11일 오전 7시 20분께 포항시 북구 양덕동 주민 A씨(72)의 아들로부터 “어머니가 자고 일어나서부터 손과 팔·다리에 힘이 없어 제대로 서 있기 힘들어한다”는 신고를 받았다.

즉시 출동한 이들은 A씨의 증상이 뇌 쪽 문제라고 판단, 구급차 안에서 심전도를 찍고 산소를 공급하는 응급처치를 했다.

이어 이송예정인 세명기독병원으로 미리 연락해 의사에게 A씨의 증상을 이야기하며 응급처치를 이어나갔다.

급성뇌졸중 증세를 보였던 A씨는 두 소방대원의 신속한 응급처치 덕분에 현재 완쾌한 상태다.

경북도 소방본부는 지난해 브레인세이버 인증제를 실시했으나 그동안 대상자가 없었고, 최병길, 손후동 소방교는 첫 브레인세이버의 영예를 안았다.

손후동 소방교는 “구급서비스의 신뢰도와 친절도를 높이고, 앞으로도 신속·정확한 119 응급의료서비스를 통해 시민의 생명보호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