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군은 울릉도·독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국가지질공원의 주요 관광명소에 지질공원해설사를 배치해 ‘스토리가 있는 울릉도·독도 시간여행’(지질공원 해설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사진>

울릉도·독도는 신생대에 일어난 화산활동에 의해 형성된 동해의 화산섬으로 지구과학적 중요성과 우수한 경관을 지녀 국내 최초로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증받았다. 울릉도·독도의 우수한 지질유산자원 보존 및 교육·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해설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야기가 있는 울릉도·독도 시간여행은 국가지질공원의 주요 관광명소 6곳을 지질, 생태, 역사, 문화 등 해설사가 들려주는 이야기를 들으며 도보로 탐방하는 관광프로그램이다.

울릉군은 오는 11월까지 지질공원해설사 24명을 명소별로 배치해 울릉도·독도 시간여행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시간여행 신청자가 한 명일 경우에도 운영되며 참가비용은 무료이다. 단, 영리를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관광지 시설물 사용료는 개인 부담이다. 기상악화로 인해 관광지 출입이 통제되면 해설프로그램이 취소되거나 해설코스가 변경될 수 있다.

프로그램 참여 희망자는 해설 코스와 시간을 선택한 후 이용 전일까지 전화(울릉군 환경보전과 054-790-6182), 홈페이지(http://www.ulleung.go.kr/geo/kr/) 또는 SNS(카카오톡ID : 울릉도독도국가지질공원)로 예약하면 된다.

지질공원센터는 지질관광 전반에 관한 정보를 상시 제공하며,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광명소는 봉래폭포, 관음도, 행남 해안 산책로, 나리분지 하루 2회, 황토굴 및 태하 해안산책로 하루 3회 운영한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