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총리-관련 단체장 협약 체결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 등 포함
무방류·수질개선 용역 마무리
연말까지 해결 방안 마련키로

이낙연 국무총리가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형욱 국무조정실장, 장세용 구미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 총리, 조명래 환경부 장관,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정재숙 문화재청장. /연합뉴스

취수원 이전 등을 포함한 낙동강 물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올해 안에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낙동강 유역 지자체와 함께 연구용역을 통해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와 관련, 정부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송철호 울산시장, 장세용 구미시장 등이 함께 한 ‘낙동강 물 문제 해소를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정부는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 등 물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용역 2건을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수행한다. 또 이 과정에서 지자체의 참여를 보장할 계획이다.

우선 첫 번째 연구용역에서 정부는 ‘구미산업 단지 폐수 무방류시스템 도입’ 연구로 폐수 특성을 면밀히 분석하고 기술적·경제적 타당성을 고려해 낙동강으로 폐수처리수가 배출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아울러 두 번째 연구용역인 낙동강 본류의 수질 개선을 위한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를 통해, 낙동강 유역에 대한 최적의 물 이용 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또 환경부 등 연구용역 추진 주체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연구를 수행하고, 이 과정에서 관련 지자체 등 이해 당사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연말까지 종합적인 낙동강 물 문제 해소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특히 올 하반기 출범하는 낙동강 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이번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지역사회와 충분히 논의해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이번 MOU가 답보 상태였던 낙동강 유역 지자체 간 물 문제 갈등 해결의 전기를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해당사자인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해 공정하고 투명한 해결방안이 마련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