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9일 대구를 찾아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들었다.

박 장관은 대구지역 중소기업과 전통시장, 주얼리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차례대로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올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핵심정책 등을 설명했다.

또 스마트공장 도입기업인 플라스틱사출금형 제조업체 천일금형사를 찾아 ‘상생형 스마트공장 현장간담회’를 열었다. 이 업체 김현수 대표는 “스마트공장을 도입하는 과정에 대기업 전문가로부터 제조현장 혁신과 금형 노하우를 직접 전수받을 수 있어서 성과를 높일 수 있었다”며 “중소기업에 제조현장 혁신활동에 필요한 예산도 함께 지원하면 구축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건의했다. 박 장관은 “중소기업 만족도가 높은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을 통해 대·중소기업이 자발적으로 협력하는 ‘상생과 공존’의 문화를 확산시키겠다”고 화답했다. 그는 “정부는 스마트공장 보급성과를 높이고자 대기업 출신 전문가를 중소기업에 파견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등 관계부처가 주관하고 있는 다양한 작업환경 개선사업과도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대구 신매시장을 방문해 전통시장 현장을 돌아보았다. 상인들은 최근 경기불황과 시장 현대화사업의 지연 등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정부지원 강화를 요청했다. 박 장관은 “전통시장에 사람들이 찾아오게 하려면 편의시설 확충, 주차환경 개선을 넘어 고객들에게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시장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전통시장을 장보기와 함께 관광을 즐길 수 있는 문화관광형 시장과 한국의 맛과 멋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지역선도시장 등으로 변화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박 장관은 대구주얼리전문타운에서 주얼리 업체 대표들과도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심상선기자

    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