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내면 동창천 청정 수역에
의곡초 60여 명 체험 참여

[경주] 경주시는 29일 산내면 의곡리 동창천 생태체험장에 어린 다슬기 30만 마리를 방류했다.

이날 행사에는 산내면 새마을지도자와 이장협의회, 자연보호협의회, 지역단체, 의곡초등학교 학생 등 60여명이 참여했다.

특히 인근 의곡초등학교 학생들은 직접 다슬기 방류를 체험하고,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배웠다.

청정 일급수에 서식하는 다슬기는 하천의 청소부로 불리며 오염된 하천을 깨끗하게 정화해 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아미노산, 타우린이 풍부해 간 기능 회복 등 약리효능이 있는 건강보조식품이다.

시는 생활하수, 농약 등에 의한 수질오염과 무분별한 채취로 다슬기 개체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어 방류를 통해 다슬기 자원량을 증강시키기 위해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또 이날 다슬기 방류행사 후 동창천 주변 환경정비를 실시해 해마다 수많은 피서객들이 방문하는 경주의 대표 여름 휴가지인 산내 계곡을 깨끗하게 만들었다.

동창천 내수면 생태체험장은 2009년에 조성돼 지속적으로 다슬기를 방류하고 있는 곳이다. 건강한 하천생태계 보존과 자원조성을 위해 최근 10년 동안 약 450만 마리의 다슬기를 방류했다.

구중모 해양수산과장은 “동창천 일대는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으로 해마다 많은 피서객들이 찾아오는 여름철 피서 명소이다”며 “앞으로도 하천 수질 보전과 어족자원 증강을 위해 방류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