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향한 부산·울산·경남(부·울·경) 광역단체장들의 집착이 끈질기다.

‘부·울·경 동남권 관문 공항 검증단(검증단)’이 24일 보고회에서 김해공항 확장 방안을 백지화하고 ‘동남권 신공항’ 입지를 재선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토부는 동남권 신공항을 재검토할 경우 극심한 지역 갈등이 불거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그러나 국무총리실은 검증단의 요구를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뭔가 수상한 음모가 착착 도모되고 있는 게 분명하다.

검증단은 이날 부산시청에서 열린 최종 보고회에서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은 동남권 관문 공항 입지로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검증단은 3년 전 결정 당시에 국토교통부가 영남 지역 항공수요를 축소하고, 소음피해 가구를 실제보다 적게 평가하는 등 공정하지 않은 방식으로 사업 타당성을 조사했다고 주장했다. “국무총리실에서 동남권 관문 공항 입지를 결정해야 한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검증단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국토부는 설명 자료를 내고 “(김해 신공항 확장은) 영남 지역 5개 지자체 합의와 외국 전문기관 검토를 거쳐 결정한 사안”이라며 “부·울·경 검증단이 자체기준에 따라 검토를 진행했고, 사실관계 확인이 부족한데도 결과를 일방적으로 발표해 국민에게 혼란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검증단과 국토부는 쟁점별로 거의 난타전 수준의 논쟁을 벌이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국무총리실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과거 갈등 사례를 참조해서 합리적인 조정방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미 지난 2월 지시한 “총리실이 동남권 신공항을 검증하라”고 한 말과 궤를 같이 한다. 청와대 관계자 역시 “총리실에서 철저한 검증을 거쳐 결론을 내놓을 것”이라고 대통령과 총리실의 입장을 뒷받침했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즉각 입장문을 내며 발끈했다. 특히 부산시가 ‘김해신공항 불가는 영남권 5개 시·도의 의견도 일치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 강력히 부인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국가와 영남권 전체의 미래가 달린 중대한 국책사업이 일부 지역의 이기주의와 정치적 필요에 따라 무산·변경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며 “합의 없이 추진되는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증과 계획변경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천명했다. ‘가덕도 신공항’ 획책은 누가 보아도 청와대와 총리실, 그리고 여당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PK(부산·경남) 지역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과거 정부의 결정을 뒤집으려는 ‘짜고 치는’ 꼼수다. 나랏일은 절대 이렇게 하는 게 아니다. 정치적 이익을 위해 또다시 민심을 산산조각내는 어리석은 장난질은 즉각 중단돼야 마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