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검증 최종 결론 들어 총리실에 재검증 공식 건의 시사
대구시·경북도 “5개 시·도 합의 국책사업 변경 결코 안돼”

대구시·경북도는 24일 “김해신공항 건설 전혀 문제없다”면서 “국무총리실의 영남권신공항 재검증 및 변경은 5개 시·도 합의 반드시 거쳐야 한다”는 입장문을 밝혔다.

이는 부울경 동남권 관문공항 검증단이 이날 부산시청에서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도지사 등 3개 광역지방자치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김해신공항은 24시간 운행 가능한 국제적 규모의 동남권 관문공항이 될 수 없다’는 최종 결론을 발표한데 따른 것이다.

부울경 시·도지사들은 검증단의 최종 보고를 듣고 동남권 관문공항 문제를 즉시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김해신공항의 관문공항 적합성 여부에 대한 정책 결정을 공식 건의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지난 20여 년간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이 수차례 논의에도 불구하고 제자리걸음만 해왔다. 지금은 대통령과 국무총리, 여당 대표, 여야 정치인들 모두 동남권 관문공항을 지지하고 있고, 김해신공항 불가에 대해서는 영남권 5개 시·도의 의견도 일치한다”며 “여·야를 초월해 힘을 모은다면 이번에야말로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며 주장했다.

그러나 대구시와 경북도는 부산시가 ‘김해신공항 불가에 대해서는 영남권 5개 시·도의 의견도 일치한다’고 주장한데 대해 “부산·울산·경남의 요구를 받아들여 국무총리실에서 현행 김해신공항 건설을 재검증하고, 계획을 변경하려 한다면 이는 영남권신공항에 관한 문제이므로 5개 시·도의 합의를 반드시 거쳐야 할 것”이라며 강하게 반대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김해신공항 건설은 영남권신공항을 둘러싼 오랜 논란 끝에 관련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다”며 “국가와 영남권 전체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국책사업이 일부 지역의 이기주의와 정치적 필요에 따라 무산·변경되는 일은 결단코 없어야 한다”며 “대구·경북은 이러한 합의 없이 추진되는 김해신공항 건설 재검증과 계획 변경에 결코 동의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