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m… 국내 최고층 목조건축
시민문화공간·돌봄센터 등 활용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23일 영주 가흥택지에 지하 1층, 지상 5층, 높이 19.12m의 복고풍 건축 문화를 접목한 친환경 건축물인 ‘한그린목조관’.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제공
[영주]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23일 영주 가흥택지에 국내 최고층 목조건축 ‘한그린목조관’ 준공식을 개최했다.

한그린목조관은 지하 1층, 지상 5층, 높이 19.12m의 복고풍 건축 문화를 접목한 친환경 건축물이다.

또, 국내 건축법규상 목조건축의 높이 기준 18m를 만족하기 위해 국립산림과학원이 개발한 구조용 집성판과 실제 건축 시 요구 성능에 부합한 구조부재 접합기술 등 다양한 연구개발 기술이 적용됐다.

국립산림과학원은 목재 이용 및 목조건축기술 연구를 통해 건축비용 절감과 내화, 내진, 차음, 단열 등 건축물의 품질을 향상·규격화를 통해 대량생산과 조립식 건축이 가능한 고층 목조건축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한그린목조관은 5층 이상 목조건축물에 요구되는 화재에 대비한 2시간 내화성능을 위해 기둥과 보로 사용하는 구조용 집성재와 벽체, 바닥체로 사용하는 구조용 집성판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는 국내 고층 목조건축의 기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약용자원연구소 김만조 소장은 “한그린목조관은 우리나라 목조건축 기술의 우수함을 보여주는 사례로 기존 영주의 자랑거리인 무량수전처럼 아름다운 명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고층 목조건축물이라는 기술적 의의를 만들어갈 뿐만 아니라 영주시와의 협력을 통해 산림·임업분야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우리나라 최고 목조건축물인 무량수전이 있는 부석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며 “국립산림과학원의 배려로 한그린목조관 1층은 시민문화 공간과 함께 돌봄센터로 활용돼 지역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