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지난 20일 있었던 자유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황 대표의 ‘김정은 대변인 역할’ 발언을 놓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지난 20일 있었던 자유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황 대표의 ‘김정은 대변인 역할’ 발언을 놓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2일 설전을 벌였다.

이 대표는 황 대표의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의 대변인’ 발언을 두고 “다시 한번 그런 말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하자, 황 대표는 “누가 어떤 말을 해도 국민 중심으로 가겠다”고 맞받아쳤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가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어떻게 제1야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을 가리켜 김 위원장의 대변인이란 표현을 할 수 있는가. 정치를 처음 시작한 분이 그렇게 입문해서 막판을 무엇으로 끝내려 하는가”라며 황 대표에게 날을 세웠다.

이 대표는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 다시 한 번 그런 발언을 하면 용납하지 않겠다”고도 했다. 여당 대표가 이례적으로 제1야당 대표를 직접 겨냥하며 작심발언을 한 셈이다.

이해찬(윗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지난 20일 있었던 자유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황 대표의 ‘김정은 대변인 역할’ 발언을 놓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이해찬(윗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지난 20일 있었던 자유한국당 장외 집회에서 황 대표의 ‘김정은 대변인 역할’ 발언을 놓고 장외 설전을 벌였다. /연합뉴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광화문에서 저급한 망언과 막말 대잔치를 벌였다. 황 대표는 한반도 평화를 위한 대통령의 노력을 구걸이라 폄훼했다”며 “망국적 색깔론으로 국민을 분열시키는 선동이다. 전형적인 구태정치이자 후진정치”라고 성토했다.

이에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같은 날 이 대표를 겨냥해 “무너지는 경제, 흔들리는 안보를 보며 무능하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누가 어떤 말을 해도 국민 중심으로 가겠다”고 맞섰다.

그는 이 대표의 ‘정치는 그렇게 하는 게 아니다’라는 발언에 대한 “잘못된 정책에 대안을 제시하며 이야기한 것”이라며 “이 부분을 듣지 않으면 행동할 수밖에 없고 정책으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실정의 참상을 국민에게 알리며 국민과 함께 갈 수밖에 없다”며 “저희는 국민의 바람이 무엇이고, 아픔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국민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는지 듣고 있다”고 덧붙였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