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사랑의 집짓기’ 준공
포항 거주 92세 박필근 할머니
60여년 된 흙집 헐고 재건축

22일 오후 포항시 북구 죽장면 월평리에서 열린 사랑의 집짓기 준공식에 참석한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한 기관·단체장과 사랑의 집짓기 관계자들이 박필근(92)할머니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phtookid@kbmaeil.com

포항에 살고 있는 ‘위안부’ 피해자 박필근(92) 할머니가 포항지역 기업체와 기관, 시민을 비롯한 국민들의 정성으로 마련된 사랑의 보금자리에 입주했다.

22일 포항시 북구 죽장면에서 박 할머니의 ‘포스코 사랑의 집짓기’ 준공식이 열렸다.

이날 준공식에는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과 이강덕 포항시장, 서재원 포항시의회 의장, 오형수 포스코 포항제철소장이 참석했으며, 그동안 집짓기 사업에 함께 동참한 후원기관과 재능기부 후원자들도 참석해 박 할머니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했다.

새집이 준공되기 전 박 할머니의 주택은 60여년을 살았던 흙집이었다. 박 할머니는 지난 1950년대 말 친정인 현재 주거지로 옮겨와 젊은 시절부터 어렵게 남매들을 키워왔다. 이곳에서 자녀들을 모두 키워내 출가시킨 후 현재는 혼자 생활하고 있다.

박 할머니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각종 단체에서 사랑의 집짓기 사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됐고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후원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이 추진됐다.

이는 ‘일제하 일본군위안부피해자에 대한 보호, 지원 및 기념사업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의결에 따라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지난해 8월 14일 첫 번째 ‘기림의 날’이 계기가 됐다.

새집을 짓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도 많았으나, 포항시, 포스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아대책, 부산지방국토관리청, 포항국토관리사무소,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포스코휴먼스, 기아대책, 인교건축, 마루토목 등 관련 기관과 개인이 함께 힘을 모았다.

건축행위 타당성 검토, 지목변경, 용도폐지, 국유지 매각, 경계측량, 토목설계, 건축 인·허가 등 여러 기관에서 8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협의하며 노력했고, 그 결과 박 할머니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완성됐다.

특히, 이날 준공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화환을 보내기도 했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정부에 등록된 21명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중 한 분인 박 할머니의 건강하고 편안한 노후를 위해 포항시와 여러 기관이 힘을 모아 사랑의 집짓기 사업을 추진한 것에 대해 정부를 대신해 감사함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도내 한 분 뿐인 할머니의 새로운 보금자리 마련을 위해 함께 뜻과 힘을 모아주신 여러 기관에 감사드리며, 할머니가 건강하고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도록 여러 측면에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